경차 수명을 오래 유지하는 6가지 팁과 점검 및 관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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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모든 차에는 수명이 있습니다. 그리고 경차 유지 보수 및 운전 방법에 따라 수명을 길어 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경차 수명을 연장하는 6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또한 수명이 다한 차에서 볼 수 있는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이상을 감지해서 잘 관리해 주세요.

경차 수명의 개요

차체, 엔진, 서스펜션과 같은 자동차의 주요 부품 외에도 현대 자동차는 내구성과 신뢰성 측면에서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자동차가 새 자동차가 된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반드시 수명이 다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경차의 수명을 알기 위해 “자동차의 대략적인 수명”과 “실제 평균 사용 연식”에 대해 설명합니다.

자동차의 평균 수명과 주행거리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수명은 15년, 주행거리는 15~20만 km라고 합니다. 노후된 차량은 운영 비용과 유지 보수 빈도를 고려하면 실제로 새 차를 구입하는 것이 더 나은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수명뿐만 아니라 교체 시기의 세금 측면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 평균 사용 수명은 약 15.6년 입니다.

2020년 기준 차량의 평균 수명은 약 15.6년으로 밝혀졌습니다. 과거 2000년에는 자동차의 평균 수명은 약 8.3년이었지만, 점차 자동차 평균 수명은 증가하는 추세로, 자동차의 평균 수명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면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기술 혁신과 제조업체의 개선으로 인한 서비스 수명 향상입니다.

수명이 다한 경차에서 발견되는 4가지 특성

다음은 수명이 다한 경차에서 찾을 수 있는 4가지 특성입니다. 기본적으로 자동차의 수명은 “주행 거리”와 “사용 연식”으로 판단됩니다. 시작한지 오래되어도 마일리지가 짧기 때문에 괜찮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마일리지가 짧아도 장시간 방치하면 내부 열화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거리나 연수로 결정하지 말고 각 자동차의 실제 상태를 확인하여 수명을 종합적으로 결정하십시오.

타이밍 벨트 파열

타이밍 벨트는 엔진 내부의 “캠축”과 “크랭크축”을 연결하는 부품입니다. 엔진의 타이밍을 각 부품에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자동차 주행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타이밍 벨트의 수명은 약 10년으로 되어 있으며, 주행 중 타이밍 벨트가 끊어지면 엔진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이밍 벨트가 열화 된 상태이면 다른 부품도 열화하고있는 경우가 많고, 수명 종료가 가까워지고 있다고 판단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 자동차는 타이밍 체인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수지 타이밍 벨트에 비해 타이밍 체인의 내구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차종과 운전자의 습관에 따라 수명이 달라질 수 있지만 보통 6만에서 8만 km 정도의 교체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복되는 고장

반복적 인 고장의 발생은 자동차 수명이 다가오고 있음을 결정할 수있는 특성 중 하나입니다. 단기간에 고장이 계속 발생하는 이유는 자동차를 구성하는 부품이 점차 수명이 다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라디에이터 누출을 수리했지만 이제 누출이 발생했거나 센서 시스템의 상태가 좋지 않은 등 여러 오류가 동시에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센서 외에도 고무와 수지로 만든 다른 많은 부품이 있습니다. 센서, 고무 또는 수지로 만든 부품에 열화 또는 고장이 발생하면 다른 부품도 동시에 열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 부품은 안전 운전에 중요한 역할을하기 때문에 열화 된 상태에서 자동차를 계속 운전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연료 효율 감소

연비 감소는 수명이 다한 자동차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연료 효율 감소는 대부분의 경우 소모품과 오일을 교체하여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비의 저하를 느끼고 유지 보수 또는 점검을 하더라도 연비가 반복적으로 저하되면 수명이 다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원래 상태로 되돌리기 위해 부품을 교체하거나 수리해도 개선 할 수 있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경우에 따라 교체하는 것이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본체에는 문제가 없지만, 타이어 공기압이 감소해 연비가 저하되는 경우가 많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으면 타이어가 지면과 접촉하는 면적이 증가하고 마찰 저항이 증가합니다.

결과적으로 자동차가 전진하려면 더 많은 동력이 필요하며, 이는 연비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연비가 떨어지면 먼저 타이어 상태를 확인하십시오.

부품 또는 신체에서 발생하는 비정상적인 소음

차의 각 부품과 차체에서 들리는 비정상적인 소음도 서비스 수명을 나타냅니다. 운전 중 여러 곳에서 외부 소음이 들리기 시작하면 주의하십시오.

소음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운전 중 요철을 넘으면 차대에 손상이 있다는 징후 중 하나입니다. 또한 공회전 시 들릴 수 있는 비정상적인 소음은 엔진 수명이 거의 다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품에 대한 수리는 비용이 많이 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쨌든 엔진이 작동 중인 상태에서 주행 전이나 직후에 들어보십시오. 이상한 소음이 발생하여 수리 회사에 수리를 의뢰하는 경우 “어떤 소음입니까?”, “언제 들을 수 있습니까?” “어디에서 발생하고 있습니까?” 와 같은 포인트를 확인하고 명확하게 전달하십시오.

원인을 모르거나 수리 후에도 이상한 소음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는 전환을 검토하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경차 수명을 연장하는 6가지 팁

다음은 경차의 수명을 연장하는 6가지 팁입니다. 경차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잦은 유지 보수를 수행하고 정기적으로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각 팁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정기적인 오일 교환을 수행하십시오

정기적인 오일 교환은 차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필수 유지 보수 작업 중 하나입니다. 엔진 오일은 엔진 내부의 금속 부품 사이의 마찰을 줄이고 부드러운 작동을 위해 윤활합니다.

주행 시 엔진에 가해지는 부하를 줄이려면 엔진 오일을 정기적으로 교환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주행 거리에 관계없이 적어도 일년에 한 번 엔진 오일을 교체해야 합니다. 가혹한 조건에서 주행하는 경우 더욱 자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 친화적인 운전을 하십시오

엔진의 수명을 늘리려면 엔진 친화적 인 운전을 유의하십시오. 예를 들어, 엔진 시동 후 바로 출발하면 차가 충분히 따뜻해지지 않아 엔진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의 추운 시기는 엔진이나 오일이 차가워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 난기를 하고 나서의 주행을 추천합니다.

또, 급발진·급 브레이크등의 급이 붙는 운전은 바디나 구동계에 큰 부하가 걸려, 열화를 빨리 할 우려가 있습니다. 완만한 발진·정차를 유의해, 경차에의 부하를 경감해 보세요.

정기적으로 세차하고 왁스를 바르십시오

정기적인 세차와 왁싱도 수명을 연장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집에서는 비바람에 맞지 않도록 차고에 보관해도 운전시 태양의 자외선을 받아 버립니다. 또한 빗물과 먼지에 노출될 기회가 많습니다.

곤충과 새똥을 조심하세요. 그대로 두면 성분이 본체의 페인트를 변질시키고 자국을 남길 수 있습니다. 눈길이나 바다에 간 후에도 조심하세요. 밑면에 염수나 융약제가 남아 있으면 차체와 차대에 녹이 슬거나 부식될 수 있습니다. 집에 도착하자마자 몸의 아래쪽을 씻으십시오.

몸이 더러워지면 자주 세차하고 정기적으로 왁스를 발라 자외선과 빗물로부터 보호하십시오. 정기적인 세차는 차체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차체를 세세하게 볼 수 있는 기회로 이어집니다. 결과적으로 자동차에서 사소한 이상을 발견할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자외선, 비, 바람으로부터 보호

가능하면 간이 차고나 다른 장소에 차를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 비, 바람을 방지하고 일반적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내부 녹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열화는 날씨의 영향을 받기 쉽고, 경우에 따라서는 주행 거리와 사용 연수 외에 수명이 단축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외선, 비, 바람은 자동차 도료의 열화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도료가 열화됨에 따라 본체의 광택이 떨어지거나 화상으로 인해 도료가 고르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열화된 페인트를 되살리는 유일한 방법은 도장 업자에게 다시 칠하도록 요청하는 것입니다. 물론 다시 칠하면 일정량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터보차저 자동차의 경우 점도가 높은 오일을 사용하십시오

경차 중에서도 터보카는 주행 성능이 높아 인기가 높다. 그러나 터보 자동차는 일반 엔진보다 연소 제어가 어렵고 엔진 손상이 누적되기 쉽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 손상을 줄이기 위해 터보 자동차에 탑승하는 경우 점도가 높은 오일을 사용하십시오. 터보 자동차에 고점도 오일이 필요한 이유는 엔진의 “높은 발열량” 때문입니다. 일반 엔진보다 발열량이 높은 터보차저 자동차의 엔진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점도가 높은 오일을 사용하여 내열성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단, 교체 시 반드시 사용 설명서의 권장 점도와 유형 설명을 확인한 후 교체하십시오. 최고의 엔진 오일을 선택하고 오일을 자주 교체하면 터보 자동차의 수명이 크게 연장됩니다.

정기적으로 소모품 교체

오일 외에도 고무 제품 등 다양한 부품은 주행 거리와 연식에 따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검사 등에서 추천을 받고 있어도 금액이 신경이 쓰여 차량검사에 합격하면 미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열화 된 부분을 그대로 사용하면 나중에 고가의 수리에 부딪힐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샤프트 부트가 열화되어 다음 차량 검사에서 부츠가 찢어져 이물질이 혼입되어 조인트가 손상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권장 교체를 실제로 수행해야 하는지 확실하지 않은 경우 사용 설명서 등의 권장 교체 시기를 보거나 열화된 고무 부분을 육안으로 검사하여 결정하십시오. 친절한 자동차 딜러라면 확인을 요청할 수 있으며 보여줄 것입니다.

수명이 다했다고 느끼는 경차를 다루는 방법

차생의 끝자락에 다다랐다고 느낀다면 몇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동차의 수명이 끝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느낀다면, 무엇을 할 것인지 미리 생각해 보세요. 고장이 발생할때 충동적으로 행동하여 올바른 결정을 내리지 못할 수 있습니다.

새 차로 바꾸기

현재 차를 보상 판매하거나 구입하여 새 차로 교체하면 수명이 다한 경차의 결함을 수리하거나 교체하는 것에 비해 총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수리를 해도 단기간에 고장이나 수리 지점이 연달아 발생하면 수리비로 얼마의 돈이 필요할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새 차로 바꾸면 수리에 대한 걱정이 줄어 듭니다.

또한 중고차를 구입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자동차는 인도 전에 중고차 판매점이나 대리점에서 서비스를 받기 때문에 고장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수명이 다한 부품을 교체하고 계속 주행하십시오.

이에 대처하는 방법 중 하나는 수명이 다한 부품을 교체하고 그대로 계속 타는 것입니다. 여기저기서 수명이 다한 징후가 보이기 시작하더라도 일부 사람들은 가능한 한 오랫동안 운전을 계속하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

물론 결함 부품을 교체하면서 현재 차량을 계속 운전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문제가있는 경차라면 공업사나 정비소에서 처리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수리할 부분이 너무 많으면 고액의 수리비가 발생하기 때문에, 폐차나 교체를 추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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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이상 계속 타면 안전에 대한 걱정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경차는 일반 자동차보다 내구성이 약간 떨어지는 것으로 간주되며 일반적으로 약 15년 정도를 수명으로 봅니다. 수명이 다하면 일부 부품을 교체하고 곧 다른 부품의 수명이 다하는 것과 같은 더 많은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를 오래 사용하거나 부품 교체를 최소화하려면 정기적인 유지 보수가 필수적입니다. 정기적인 유지 관리는 자동차를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고 수명을 연장합니다.

부품의 내구성은 일반 자동차보다 높지 않습니다.

경차는 가볍기 때문에 부품이 일반 자동차보다 내구성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부하에 더 취약하고 고장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결과적으로 가격도 상대적으로 하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경차를 장시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반 자동차보다 안전 운전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부품 마모를 줄여야 합니다. 특히 빨리 전환할 예정이 아니라면, 각 파트의 마모를 최소화하면서 조심스럽게 취급해, 가능한 한 보상 판매 가치를 높여 주세요.

지금까지 우리는 자동차의 금전적 가치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사랑하는 차와 헤어질 계획이라면 가능한 한 적절한 시기에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차량 검사의 관점에서 교체시기를두고 생각해 봅시다.

주요 부품 노후화에 대한 교체

브레이크 패드, 점화 플러그 등을 소모품으로 교체하는 것 외에도 몇 년 동안 새 부품이 되어도 빠르게 열화되는 주요 부품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거의 평생 동안 자동차를 계속 사용하면 이러한 부품도 열화되어 수리 또는 교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약 10만 km의 주행 후 수리 또는 교체해야 하는 부품입니다. 경우에 따라 상당한 수리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확인해 보세요.

타이밍 벨트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업체는 10만 km에서 타이밍 벨트를 교체할 것을 권장합니다. 주행 중 타이밍 벨트가 끊어지면 피스톤과 밸브가 엔진을 방해하여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심각한 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그러나 타이밍 벨트를 교체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어렵고 일반적인 자동차 지식만으로는 처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대리점이나 작업장의 전문가에게 교체를 요청해야 합니다. 부품 비용은 높지 않지만 작업에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차종에 따라 인건비가 많이 발생할 될 수 있습니다.

완충기

경차가 노후화됨에 따라 승차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쇼크 업소버와 스프링을 교체해야 합니다. 쇼크 업소버가 열화되면 내부 오일 누출로 인해 주행 안정성이 저하됩니다.

자동차 발전기

발전기는 엔진의 동력으로 전기를 생산하여 배터리를 충전하거나 전기 부품에 전원을 공급하는 부품으로 발전기라고도 합니다. 발전기 의 수명은 8만 ~ 10만이라고 하는데 운행조건에 따라 상이해서 일찍 고장나는 경우는 8만에도 교체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교류 발전기는 고가의 부품입니다. 또한 인건비가 제법 가산되기 때문에 수리에 많은 비용이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브레이크 로터

브레이크 로터는 휠과 함께 회전하는 디스크 모양의 부품입니다. 브레이크 캘리퍼를 통해 브레이크 패드 사이에 끼워져 마찰력을 발생시키고 제동력을 발휘하는 부품입니다. 열화율은 주행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약 10만 km마다 교체가 필요합니다.

도어 및 차대 주위의 고무

고무 제품은 도어 주변의 웨더 스트리핑과 차대의 부싱과 같은 자동차의 다양한 부품에 사용됩니다. 장기간 사용하면 이러한 고무 제품도 열화됩니다. 웨더스트리핑이 열화되면 빗물이 스며들고, 수풀이 열화되면 승차감이 떨어집니다.

이러한 고무 제품은 일반적으로 약 10년 안에 성능이 저하되므로 교체해야 합니다.

최신 차량에 비해 안전 기능이 적습니다.

최근에는 경차에도 충돌안전체가 보편화되고 있으며, 최신 예방안전장비인 자동제동도 보편화되고 있다. 그러나 12년 이상 된 구형 차량에는 에어백과 안전 본체가 없더라도 자동 제동 및 잘못된 시동 억제와 같은 안전 장비가 아직 장착되어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중고차를 구입할 때는 이 점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수명이 다한 경차를 처분하는 것을 고려해야 할 때

차를 놓는 데는 두 가지 일반적인 시간이 있습니다. 이것은 자동차 검사 전이나 자동차 유지 보수 비용과 자동차 교체 비용을 비교할 때 후자가 더 저렴합니다. 차량 점검이 만료되면 차를 바꾸는 사람도 많지만, 수리비가 높으면 차를 처분하는 것도 좋은 시기입니다. 이 장에서는 차를 놓는 두 가지 가능한 타이밍 패턴을 설명합니다.

차량 검사 전

차량 검사의 관점에서 자동차 교체시기를 생각해 봅시다. 차량검사 직전에는 차량 검사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고 차량을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교체품을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자동차 검사기간은 비사업용 차량의 경우에 첫 정기검사는 자동차의 최초 등록 날짜부터 4년 후에 받게 되며 그 이후는 2년마다 정기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가능한 한 더나은 가치로 거래하고 싶다면 적절한 기회가 9년차 검사 직전입니다.

수리 비용이 교체보다 높다고 느낄 때

어떤 상황에서는 엔진을 완전히 교체하는 것이 더 저렴할 수 있지만 여전히 상당한 부담이 되므로 새 차 구입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수리를 하면 차를 다시 잘 운행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수리 비용을 고려할 때 가장 큰 질문은 “계속 타야 할까, 아니면 처분해야 할까?”를 신차에서 10년, 15년 시점에는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게다가 수입차 같은 경우는 유지비용이 더 많이 들기 때문에 그 시기를 가늠하기 힘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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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가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고 중고판매 가치도 빠르게 감소합니다. 10년 이상 된 자동차와 도로를 10만 km 이상 주행한 자동차는 중고차 거래에서 가격이 많이 떨어집니다. 반대로 중고차를 구입하는 입장에서는 가성비가 있는 가격대 구간입니다. 지금 까지 경차 수명을 오래 유지하는 팁과 점검 및 관리방법 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