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에코 드라이빙하는 10가지 팁과 드라이브에 득이 되는 세가지 효과

자동차 에코 드라이빙 및 에코 드라이브 모드 사진

요즘 많은 운전자들이 자동차 에코 드라이빙은 사람과 환경 친화적이라는 것에 공감하여 동참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출시되는 차들도 자동차 에코 모드를 장착하고 있는데요. 이번 글은 에코 드라이브에 대한 개요부터 실천할 수 있는 10가지 팁과 운전자가 거둘 수 있는 세가지 효과를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자동차 에코 드라이빙이란?

에코 드라이브란 가능한 한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도록 의식하여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온실가스는 최근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입니다. 지구는 1880년부터 2012년까지 평균 기온이 0.85도 상승한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만, 그것이 현상을 방치하면 22세기를 맞이하는 100년간에 2도에서 4도 이상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세계 안의 구조가 크게 바뀔 수 있습니다.

온실가스의 발생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만, 그 중에서도 세계적으로 크게 다루어지고 있는 것이 자동차의 배기 가스입니다. 한 사람의 에코 드라이브에 의한 개선 효과는 미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확실히 지구 환경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에코 드라이브는 앞으로의 지구를 지키기 위해 우리에게 직접 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운전자가 에코 드라이브하는 10가지 운전 팁

한국은 자동차 산업이 발달했고 국민들의 대부분이 자가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국민 개개인이 환경에 대한 바른 인식과 책임감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정부 정책도 환경 친화적인 자동차와 이용자에게 유리하게 작용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에코 드라이빙의 구체적인 기술과 수단을 자세히 알아 봅시다.

여유가 있기 때문에 할 수 있는 E-start

E-스타트는 자동차가 출발할 때 가속 페달을 단번에 밟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가속 페달을 밟고 부드럽게 출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동할 때 많은 힘이 필요하지만 속도가 어느 정도 증가하면 필요한 힘이 적습니다. 자동차도 마찬가지고, 한꺼번에 밟아도 바로 속도가 오르지 않는다. 오히려 연료만 소비하는 것은 시간 낭비입니다.

e-스타트의 기준은 최초 5초에 시속 20km 정도로, 이를 습관화하는 것만으로 연비가 10% 정도 향상될 수 있다고 한다. 외출할 때 시간이 넉넉하기 때문에 e-start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금 지갑 친화적이라는 장점도 있습니다.

차량 간 편안한 거리에서 가속 및 감속을 줄이면서 주행

당신은 그것을 의식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차의 속도는 앞 차에 따라 조정됩니다. 차량 간의 거리가 짧으면 가속과 감속이 잦은 경향이 있습니다. 가속 페달을 밟을 때마다 많은 연료를 소비하게 되어 친환경적이지 않습니다.

차량 간 거리가 충분하면 어려움 없이 완만한 감속으로 차분하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잡기 위해 서두를 필요가 없기 때문에 부드럽고 부드럽게 가속 할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가 많은 도시 지역에서도 약 2 %, 교외에서는 약 6 %까지 연비 향상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급격한 감속을 방지하기 위해 가속 페달을 일찍 놓으십시오.

차가 과속을 하고 있으면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도 관성에 의해 전진합니다. 엔진은 서서히 감속하지만 기어를 낮게(위치 1) 또는 두 번째(위치 2)로 설정하지 않는 한 급감속하지 않습니다. 전방의 신호등이 황색으로 바뀌면 앞차가 멈출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 다음 알고 있을 때 가속 페달을 놓고 엔진 브레이크로 조금씩 속도를 줄이는 것이 현명합니다.

조금씩 브레이크를 밟아 멈출 때까지 가속 페달을 밟지 않기 때문에 약 2%의 연비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연료 효율 향상을 위한 에어컨의 적절한 사용

한여름 낮이나 한겨울 아침에 차량 내부를 쾌적하게 만들어주는 에어컨은 이제 없어서는 안될 장비입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렇게 덥거나 춥지 않을 때에도 어떻게든 사용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예를 들어 바깥 온도가 25°C일 때 에어컨을 같은 25도로 설정하고 전원을 켜는 것만으로 연비가 12% 저하된다고 합니다.

겨울철에는 난방만 필요한 경우 에어컨을 끄고 공기를 불어넣는 것만으로 연비 저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뭔가를 하는 습관에는 에코 드라이빙의 힌트가 있습니다.

공회전 제로를 달성하십시오.

잠깐 만나거나 짐을 내리고 내리는 시간이라는 이유만으로 엔진이 작동한 상태에서 차가 멈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공회전은 에어컨을 끈 상태에서도 10분에 약 130cc의 연료를 소비하는 행위입니다. 짧은 시간이라면 한겨울에도 따뜻하게 할 필요가 없습니다. 엔진을 자주 끄십시오.

그러나 이것이 교차로의 신호등에서 대기하고 수동 공회전 정지가 위험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방향 지시등은 정지 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특히 호송대 앞이나 경사면에서 방향 지시등을 피하십시오. 차량에 자동 스타트-스톱 기능이 장착되어 있으면 문제 없습니다.

교통 체증을 피하기 위해 충분한 시간을 두고 출발하십시오.

직장이나 통학에 익숙해지면 평소 다니던 길이기 때문에 아무 생각 없이 떠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겨울철에 날씨가 좋지 않거나 근처에서 이벤트가 있을 때는 여러 가지 이유로 도로가 정체됩니다. 따라서 외출하기 전에 교통 체증이나 교통 규제 등의 도로 교통 정보나 네비게이션으로 루트의 상황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충분하다면 교통 체증을 피하기 위해 다른 경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시간 운행 시 10분 추가 주행 시 연료 소비량 증가는 약 17%입니다. 일찍 일어나는 것은 세 문장의 미덕을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점검을 습관화하는 첫 번째 단계는 타이어 공기압입니다.

방치하면 타이어 공기압이 서서히 감소하지만, 일부 실험 결과에 따르면 적정 공기압을 30% 낮췄을 때 연비가 최대 6% 이상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0% 떨어지면 12% 이상이 되는데, 이는 기압이 경제적인 부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줍니다.

또한 경사면을 코스팅 할 때 적정 기압은 90.1m였지만 30 % 낙차하면 83.5m, 60 % 낙차하면 무려 62.2m였습니다. 이것은 타이어 공기압이 낮을수록 같은 거리를 가는 데 더 많은 에너지, 즉 연료가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연료를 보급할 때마다 적어도 한 번은 공기압을 확인하십시오. 그것만으로도 조금 지갑 친화적 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짐을 차에 두지 마십시오.

평소 자동차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 짐을 “언젠가는 사용할지도 모른다”고 맡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자동차가 추가 화물을 운반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이는 확실히 연비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100kg의 하중으로 주행할 때 연비 저하가 약 3% 정도 발생합니다. 먼지가 쌓이면 산이 된다고 합니다. 현재 차에 싣고 있는 물품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불필요한 짐을 줄이면 차내부가 더 깨끗해질 것입니다.

사고와 교통 체증의 원인이 되는 성가신 주차를 중지합니다.

특히 혼잡한 도로나 교차로 근처에 주차하면 그 자체로 정체가 발생합니다. 교통 혼잡은 지나가는 모든 차량의 연비를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운전자에게 사각지대를 만들어 교통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성가신 주차는 “몇 분 동안만”과 같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시간에는 많은 차량이 지나가며 운전자는 필요하지 않은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잠깐이라도 인근 주차장 이용 등 다른 불편을 끼칠 우려가 있는 행위는 삼가해 주십시오.

운전 시 연료 소비를 항상 염두에 두십시오

지금까지 에코 드라이빙 기술을 아무리 실천해도 얼마나 효과적인지 알 수 없습니다. 이것을 실행하고 싶다면 먼저 자동차와 운전하는 연료 소비량을 계산하십시오.

그러나 런의 양과 질은 날마다 다르기 때문에 1주일이나 1개월 등 일정한 간격으로 계산, 기록,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대략적인 연료 소비량을 파악할 수 있고, 그 효과를 실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동차 에코 드라이빙 및 에코 드라이브 모드 사진

 

에코 드라이빙의 세 가지 효과

에코 드라이빙의 궁극적인 목표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여 지구 환경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요즘은 자동차 에코 모드 기능이 있어 연비를 절감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운전자도 더 적극적으로 에코 드라이브의 인식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서는 운전자가 일상적으로 느낄 수 있는 에코 드라이빙의 3가지 효과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환경 친화 및 연비 향상

예를 들어, 이번에는 연비가 이전 주유보다 8% 더 좋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돌이켜 보면 출퇴근길과 일일 주행 거리가 변하지 않고 유일하게 바뀐 것이 잔여 연료량의 차이라면 확실히 에코 드라이빙의 효과입니다. 한 가지 규모만이라도 개선이 이루어졌다면 작더라도 지구 환경 개선에 기여했을 것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자동차 에코 모드는 경제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에코 모드로 연비가 향상된다면 연료비는 확실히 내려갈 것입니다. 한 번 급유하는 데는 작은 금액으로 느낄 수도 있지만, 계속 실천해 나가면 주유횟수가 줄고 연간 절약한 수 있는 금액이 쌓이면 상당한 금액이 될 것입니다. 금전적 여유는 휴식 등의 삶의 여가 시간을 사용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여유가 있기 때문에 할 수있는 사람 친화적 운전

시간이나 정서에 여유가 있으면, 자동차의 운전에도 주위에 적절하게 배려할 수 있게 됩니다. 더 이상 시간이 아슬아슬하게 일어나서 지각하지 않거나 걱정하면서 출근이 아닙니다. 지금까지 눈치 채지 못했던 사각에 주의하거나 조금 흔들리고 있는 자전거 뒤에서 대향차가 지나가기를 기다리거나 안전하고 사람에게 상냥한 운전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만이 아닙니다. 자신이 사고를 일으키지 않고 매일을 안전하고 안심하고 살기 위해서도 있습니다.

간결한 친환경 운전 팁

에코드라이빙은 에코드라이빙의 10가지 습관을 제대로 지키는 것만으로도 효과적일 수 있다. 그러나 요약하자면 다음 세 가지를 언급하겠습니다.

  • 급가속 및 감속 없음: 연료 낭비 제거
  •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어 가능한 한 일정한 속도로 운전하십시오: 주변 환경을 자세히 살펴보고 적응하십시오
  • 항상 에코 드라이빙에 주의하세요: 실수로 잊지 마세요

철저하기 위해서는 일상 생활에서도 유의해야합니다. 피곤한 운전을 피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고,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행동하고, 차내 눈에 잘 띄는 곳에 메모를 붙일 것을 권장합니다.

 

다른글 더보기

나의 경제생활과 자연을 위한 작은 실천으로 쾌적하고 여유로운 운전자 생활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