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 과열 시 원인과 대처법은 유사시를 위해 필독!

자동차 엔진 과열 시 원인과 대처법 사진

안녕하세요. 자신의 차량의 사용에 엔진 때문에 불편이 있거나 이상 증상이 있다면, 이 글을 통해 자동차 엔진 과열 시 대처법을 알아 두시면 좋겠습니다. 이번 기회에 엔진 과열 원인과 과열되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자동차 엔진 과열이란?

과열은 자동차 엔진 본체의 온도가 너무 높아지는 상태입니다. 엔진은 휘발유와 공기의 혼합물을 폭발시키고 연소시켜 동력을 생산하는 자동차의 심장입니다.

따라서 정상적으로 작동시키는 것만으로도 상당히 높은 열이 발생하지만, 정상 범위 내에서 충분히 냉각되기 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 가열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냉각수 자체가 뜨거워지면 엔진이 제대로 냉각되지 않아 과열됩니다.

과열은 엔진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뿐만 아니라 최악의 경우 엔진이 고장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예방해야하는 문제입니다.

엔진이 과열되었을 때의 특정 증상

엔진 과열이 발생하면 자동차의 여러 부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가능한 한 모든 문제에 대한 손상을 제한하기 위해서는 초기 단계에서 이를 감지하고 처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과열 가능성을 고려하십시오.

수온계에 이상이 생긴다

과열되면 냉각수의 온도가 너무 많이 상승하는 이상이 나타납니다. 냉각수의 온도는 “°C” 또는 “H to C”라고 표시된 속도계 근처의 수온계로 표시됩니다. 수온계에 이상이 있으면 과열일 수 있습니다.

정상 작동 중에 수위계 바늘은 “H”와 “C”의 중간을 가리킵니다. 그러나 과열로 인해 냉각수의 온도가 상승하면 바늘이 점차 “H”에 가까워지고 결국 초과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수온을 바늘이 아닌 수치로 표시하는 자동차 모델이 있지만 이 경우 표준은 수온 115°C입니다. 115°C를 초과하면 과열 가능성이 높습니다.

운전이 불편해지기 시작한다

과열은 또한 다양한 방식으로 자동차 운전에 영향을 미칩니다. 운전 중 다음과 같은 불편함을 느끼면 과열 가능성을 고려하십시오.

  • 가속 페달을 밟지 않으면 정지(공회전 불가)
  • 가속 페달을 밟으면 평소와 같이 가속되지 않습니다
  • 엔진 속도가 안정적이지 않습니다

악화되면 엔진이 꺼질 수 있습니다.

이상한 소리나 냄새가 납니다.

과열되면 엔진이 “꼬임”, “캉캉”, “덜거덕거림”과 같은 노크 소리(무언가를 두드리는 소리)를 내기 시작하고 후드에서 고음의 “삐걱거리는 소리”가 들립니다.

또한 냉각수 누출이나 증발로 인해 “달콤한 냄새”가 발생하기 시작하고 더 심각한 조건에서 오일을 태우는 “타는 냄새”가 발생하면주의하십시오. 악화되기 전에 가능한 한 빨리 정비소에 가져가십시오.

후드에서 흠집이 발생합니다.

후드의 틈에서 연기가 새어 나오면 과열 될 수 있습니다. 이 연기는 수증기, 즉 기화된 냉각수입니다. 이 시점에서 엔진은 과열로 인해 많은 피해를 입었을 것입니다.

냉각수를 담고 있는 라디에이터의 캡은 내부가 일정 압력을 초과하면 밸브와 같은 역할을 하며 수증기를 방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수증기의 형성은 냉각수의 온도가 높고 끓는 상태입니다. 엔진은 더 이상 냉각할 수 없는 심각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엔진 과열 원인은?

엔진이 갑자기 과열되면 삶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런 일이 발생하면 가능한 한 빨리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원인을 알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어야합니다.

여기에서는 과열의 원인을 소개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자동차를 취급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생각해 봅시다.

냉각수 부족 또는 냉각 시스템 오작동

엔진이 제대로 냉각되면 과열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즉, 냉각 기구가 정상적으로 유지되면 과열을 방지할 수 있는데, 문제가 있으면 자동차의 엔진과열 경고 및 냉각수 문제가 발생됩니다.

엔진의 열에 의해 가열된 냉각수는 라디에이터, 냉각 팬, 워터 펌프 등에 의해 냉각된 다음 냉각을 위해 엔진으로 되돌아갑니다. 따라서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워터 펌프에 결함이 있거나 호스가 손상되면 냉각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또한 냉각수가 부족하거나 너무 오랫동안 교체한 경우 성능이 저하되어 본래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엔진 오일의 부족 또는 오작동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의 부품이 원활하게 돌아가게 하는 역할도 있지만, 엔진의 열을 외부로 방출하는 역할도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오일을 교체하지 않고 부족하게 방치하고 열화한 상태로 남아 있으면 엔진 내부의 마찰열이 상승하여 과열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로드

냉각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고 엔진 오일이 제대로 교환되더라도 필요 이상으로 작동하면 엔진에 과부하가 걸리고 쉽게 과열됩니다. 여기서 원래 능력을 넘어 운전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실행입니다.

  • 긴 경사면에서 낮은 기어로 높은 rpm으로 계속 주행하십시오
  • 교통 체증으로 인한 장시간 공기 냉각 부족
  • 라디에이터 전면이 막힌 상태에서 운전

모두 “장시간 부하가 가해진다”와 “냉각이 방해받는” 상태로 동작하고 있다. 이 중 경사면에서 저속 기어로 운전하는 것은 실수가 아닙니다. 그러나 rpm이 계속 높으면 엔진 과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엔진 과열 시 원인과 대처법 사진

 

자동차 엔진 과열 시 대처 방법

어떤 경우에는 갑자기 과열되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릅니다. 그러나 즉시 조치를 취하고 가능한 한 빨리 처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서는 엔진이 과열되었을 때 대처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안전한 장소에 즉시 차를 세우십시오.

과열되면 가장 먼저 중요한 것은 차를 안전하게 멈추는 것입니다. 과열은 엔진 손상을 증가시키고 급정거로 인한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상적으로는 차량을 안전하게 주차할 수 있는 넓은 지역에 주차해야 합니다. 그러나 근처에 있지 않으면 다른 차량의 이동을 방해하지 않는 도로 측면에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지 후 즉시 엔진을 끄면 냉각수와 엔진 오일의 순환이 멈추고 엔진이 연소 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엔진을 작동 상태로 두십시오.

2. 공회전 중 엔진룸 점검

수온 게이지가 완전히 상승하지 않은 경우에도 냉각 시스템이 복원될 수 있습니다. 수온이 떨어지는지 확인하기 위해 엔진을 작동 상태로 공회전 상태로 유지하십시오.

수온이 떨어지면 주행이 가능하지만, 수온계가 H에 가까우면 여전히 비정상 상태이므로 가능한 한 빨리 정비점에 반입하여 대처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수온이 떨어지지 않으면 먼저 엔진을 끄고 열을 식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후드를 연 상태에서 잠시 기다립니다.

그런 다음 후드를 열고 통풍이 잘되는 상태에서 잠시 기다렸다가 과열로 인해 가열된 엔진의 열을 식힙니다.

그러나 냉각수 저장소 탱크와 라디에이터 캡을 취급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열을 충분히 줄이지 않으면 냉각수를 100°C 이상으로 가열하면 심각한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4. 도로 서비스 등에 문의하십시오.

냉각수나 엔진오일에 이상이 있고 엔진을 냉각한 후에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과열 이외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스스로 대처하기 어렵다면 가능한 한 빨리 도로 서비스, 자동차 보험 회사 또는 도로 서비스에 문의하십시오.

과열을 처리하는 것만으로도 절차가 잘못되면 엔진이 더 손상될 수 있습니다. 과용하지 않고 전문 계약자에게 의존하는 것이 더 안전하고 안전합니다.

엔진 과열 방지를 위해 확인해야 할 사항

정기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면 갑작스런 과열에 대처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예방을 위해 일부 표준에 따라 자동차, 특히 엔진 주변의 상태를 점검해야합니다. 과열 방지를 위해 확인해야 할 사항은 수온 게이지, 냉각수 및 엔진 오일의 세 가지입니다.

여기에서는 확인해야 할 3 가지 항목과 과열 방지 확인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수온 게이지

과열은 먼저 수온계의 이상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그것이 어떤 수온계인지,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른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어떤 수온계를 가지고 있는지 모르는 경우 먼저 수온계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에 대해 잘 아는 사람에게 물어보면 어떤 상태가 정상이고 비정상일 때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알려줄 수도 있습니다. 평소 차에 탈 때는 수온계로 수시로 상태를 확인합시다.

냉각수

냉각 시스템에서 냉각수가 부족하면 과열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따라서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저수지 탱크의 냉각수가 부족하지 않고 너무 빨리 감소하지 않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냥 줄어든다면 보충할 수 있지만 너무 빨리 줄이면 라디에이터 캡에 결함이 있거나 호스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빨리 수리하거나 교체하십시오.

엔진오일

엔진을 끈 후 잠시 후 엔진 오일 레벨 게이지를 당겨 엔진 오일을 확인하십시오. 키친 페이퍼나 헝겊으로 레벨 게이지 끝 부분의 기름을 닦아내고 먼지나 먼지가 없는지 확인한 후 다시 끼우고 다시 당겨서 팁의 기름을 확인합니다. 오일이 메모리에 적합한 값이라면 그 양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또한 키친 페이퍼에 기름을 떨어뜨리고 슬러지 이외의 기름이 주변에 퍼지면 교체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슬러지와 혼합된 검은 기름이 퍼지면 기름이 너무 더러워서 교체해야 합니다. 과열 위험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즉시 교체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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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까지 자동차 엔진 과열 시 대처법 이였습니다. 과열에는 항상 원인이 있으며 적절한 유지 관리를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하거나 수리 비용이 높아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현재 차량을 교체하기 위해 폐기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