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룸 청소 주기, 방법, 주의점 및 명심해야 할 4가지 사항

자동차 엔진룸 청소 주기 방법 주의점 사진

안녕하세요. 이 포스팅은 자동차 엔진룸 청소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수록 했습니다. 그런데 엔진룸 내부는 복잡하고, 청소 방법에 따라 오작동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엔진룸 청소 주기부터 방법과 주의점까지 상세히 참고하세요.

엔진룸이란 무엇입니까?

엔진룸은 엔진이 보관되는 부분입니다. 많은 자동차에서 차체 앞쪽에 위치하고 후드를 열어 확인합니다. 밴, 원박스 자동차, 트럭 등에서는 좌석 아래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고, 일부 외제차에서는 후면(후면)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후드 등으로 덮여 있습니다 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더러워집니다. 엔진룸을 청소해야 하는 이유, 청소 빈도, 청소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엔진 실을 씻는 것이 더 좋은 이유

엔진 작동을위한 다양한 부품이 설치된 엔진 실을 정기적으로 청소하는 것이 더 좋은 이유 중 하나는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는 것입니다. 엔진룸 청소는 부품의 이상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또한 워셔 탱크와 브레이크 탱크의 유체량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엔진룸 청소 주기는 어떻게 됩니까?

엔진 실 청소의 권장 빈도는 “한 달에 한 번”과 같이 단정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세차할 때 함께 세차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세차를 자주 하지 않는다면 “1년에 1~2회” 또는 “5,000km마다” 오일을 교환해야 합니다.

직접하는 자동차 엔진룸 청소 방법

엔진룸은 스스로 청소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을 수 있지만, 엔진룸이 잘 경화되면 사용자가 직접 청소할 수 있습니다.

엔진 실을 청소하는 데 필요한 것은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 수건, 헝겊 및 기타 “닦기”용 천
  • 방수에 사용되는 비닐 및 경화 테이프
  • 브러시
  • 엔진 클리너

엔진룸은 엔진뿐만 아니라 엔진의 작동을 위한 다양한 부품이 많이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정기적인 청소는 엔진을 원활하게 작동시키고 연료 효율을 개선하며 문제를 예방합니다. 과도하게 사용하지 말고 가능한 한 자주 확인하십시오.

수건이나 헝겊으로 작은 얼룩을 닦으십시오.

엔진룸이 비교적 약간 더러우면 수건이나 헝겊으로 닦기만 하면 청소할 수 있습니다. 후드를 열고 배터리 상단과 고무 호스의 먼지와 먼지를 닦아냅니다.

공기 압축기로 닦을 수 없는 좁은 부분을 불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 압축기가 없는 경우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OA 클리너 스프레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세한 모래와 먼지가 날아 오르기 때문에 작업 할 때는 마스크와 고글을 착용하십시오.

또한 엔진룸은 물이 튀어도 안전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물로 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비용이 드는 고장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배터리를 포함한 전기 시스템은 철저한 방수 처리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물로 씻은 후에는 엔진룸을 완전히 건조시켜야 합니다. 공기가 통과할 수 있도록 후드를 잠시 열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먼지가 심하면 엔진 클리너를 사용하십시오.

엔진룸이 오일 얼룩이나 그리스로 심하게 오염된 경우 엔진룸 청소 전용 세제인 “엔진 클리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 클리너는 먼지를 들어 올리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브러시나 스폰지로 제거하기 쉽기 때문에 뿌려주기가 편리합니다.

청소 후에는 엔진 클리너도 깨끗하게 헹궈야 합니다. 이때 호스를 사용하여 물로 헹굴 수 있지만,이 경우 작업 후 완전히 건조시켜주십시오.

엔진 클리너의 종류

기관실에는 세월이 흐르면서 먼지가 쌓여 먼지를 제거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엔진 클리너 세척액을 사용하면 이러한 지속적인 얼룩을 더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매장에서 찾으면 크게 다음 3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액체 유형 : 액체 세척액, 수건이나 헝겊에 담가 먼지를 닦아냅니다.
  • 거품 유형: 먼지를 닦아내기 위해 수건이나 헝겊에도 바르는 미세한 거품 같은 세척액입니다.
  • 시트 타입 : 세정액에 적신 시트로 물티슈처럼 먼지를 닦아낸 후 폐기할 수 있습니다.

유형 간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일할 때는 준비의 횟수와 양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자주 청소하거나 여러 대의 자동차를 청소하는 경우 상업적 사용도 옵션입니다. 일년에 한두 번 정도라면 일회성 사용 타입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세탁하고 싶은 경우는, 1개씩 사용할 수 있는 시트 타입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엔진룸 청소 절차 및 흐름

엔진 실 청소 절차는 자동차 모델에 관계없이 거의 동일합니다. 첫 번째 단계는 후드를 열고 스토퍼로 단단히 고정하는 것입니다.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단단히 고정되었는지 확인하십시오.

작업을 시작하는 데 중요한 것은 엔진이 뜨겁고 차갑지 않다는 것입니다. 자동차의 엔진룸은 운전할 때 100도 이상이기 때문에 부주의하게 만지면 화상을 입어 버립니다. 엔진을 미리 정지시키는 것 외에도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타이밍 벨트도 정지했는지 확인하십시오.

비닐 등으로 전기 시스템을 방수 처리합니다.

물로 청소할 때는 물에 취약한 전기 부품, 전기 배선, 공기 흡입구를 먼저 비닐 랩으로 덮어 물이 튀지 않도록 하고 방수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터리 등 비교적 착탈하기 쉬운 부품을 제거하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엔진룸의 다음 부분은 방수가 필요합니다.

  • 배터리(밀봉된 경우 단자 부분만 방수하면 됨)
  • 교류 발전기(발전기)
  • ECU(Electronic Control Unit: 엔진을 포함한 자동차의 다양한 움직임을 제어하는 컴퓨터)
  • 오일 레벨 게이지
  • 퓨즈 박스, 퓨저블 링크 및 커넥터
  • 고전압 인버터 및 고전압 케이블(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 공기 청정기 등의 공기 흡입구

엔진 클리너를 사용하여 먼지를 들어 올리고 물로 제거하십시오.

방수 처리가 되어 있으면 엔진룸에 물을 뿌리면서 브러시로 직접 먼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매우 더러우면 엔진 클리너를 사용하고 물에 뜨면 브러시나 수건으로 닦아내십시오.

이때 이렇게 공기압축기를 사용하면 손과 걸레가 닿지 않는 곳의 모래와 먼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호스를 사용하여 물로 헹굴 수 있지만 방수가 되어도 젖지 않기 싫은 부위에 너무 많이 바르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엔진 클리너의 잔여물을 닦아냅니다.

세탁이 끝나면 다음 단계는 철저히 말리는 것입니다. 물만 사용하는 경우 수건으로 깨끗이 닦아내면 충분합니다. 그러나 엔진 클리너를 사용하는 경우 세척액이 남지 않도록 마무리해야 합니다. 세탁한 부위에 물을 약간 뿌리고 깨끗이 닦아낸 다음 마른 수건이나 헝겊으로 물기를 닦아냅니다.

습기가 남아 있으면 녹과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운전할 때 먼지가 묻기 쉽기 때문에 가능한 한 먼지를 적게 닦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왁스 또는 코팅제로 마무리

차체가 왁스로 보호되는 것처럼 엔진룸 내부도 왁스와 코팅으로 보호할 수 있습니다. 호스, 라디에이터, 수지 부품 등이 보호되어 있으면 다음에 기관실을 청소할 때 “물티슈로 닦아내기만 하면 된다”는 것이 가능합니다.

작동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

엔진룸을 청소한 후 엔진을 시동하고 이상한 소음과 공회전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이때 특별한 이상이 없더라도 즉시 가동하지 말고 잠시 공회전하고 엔진룸의 온도가 올라갈 때까지 기다렸다가 닦아낼 수 없는 수분을 증발시킵니다.

그 후 차에 문제가 없으면 작업이 완료됩니다.

자동차 엔진룸 청소 주기 방법 주의점 사진

 

엔진룸 청소할 때 명심해야 할 4가지 사항

엔진룸을 청소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네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 엔진이 차가울 때 하십시오
  • 전자 부품에 물을 튀기지 마십시오
  • 모든 세부 사항을 청소하도록 강요하지 마십시오.
  • 세탁 후 말리십시오

1. 엔진이 차가울 때 하십시오

엔진룸을 청소할 때는 반드시 엔진이 차가울 때 청소하십시오. 공회전 또는 주행 시 작동하는 엔진은 항상 가열됩니다.

그 상태에서 물을 부으면 증기로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또한 냉각 팬, 구동 벨트 등이 꺼져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작동 중에 작업하면 손이 얽힐 위험이 있습니다.

2. 전자 부품에 물을 튀기지 마십시오

엔진룸에 내장된 전자 부품(퓨즈 박스 등)에 물이 튀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자동차는 빗속에서 달리도록 설계되었으며 약간의 물이 튀었다고 해서 빨리 고장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덮개에 균열이 있거나 덮개가 너무 달기 때문에 물이 직접 튀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청소 순서에서 설명했듯이 비닐로 덮고 가능한 한 젖지 않는 방법을 궁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모든 세부 사항을 청소하도록 강요하지 마십시오.

엔진룸을 청소할 때 모든 세부 사항을 청소하도록 강요하지 마십시오. 작업을 진행하다 보면 아주 작은 부분에도 더러움이 발견되어 신경이 쓰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불합리한 위치에 있거나 좁은 공간에 손을 넣으면 부상을 입거나 틈새에 청소 도구를 떨어 뜨릴 수 있습니다.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엔진룸을 청소하십시오.

4. 세탁 후 말리십시오

엔진 룸을 청소 한 후에는 완전히 건조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매우 더러워서 많은 양의 세제를 사용하여 청소한 경우 물로 씻어내야 합니다.

물기를 깨끗이 닦아내고 방치하면 더 빨리 건조됩니다. 처리하지 않고 방치하면 엔진룸의 부품이 녹슬거나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엔진 실 청소에 권장되는 항목

엔진룸 청소를 위해 다음 세 가지 항목을 권장합니다.

  • 일회용 천 및 엔진 클리너
  • 왁스 및 코팅
  • 공기 압축기

일회용 천 및 엔진 클리너

세탁 후 더러움이나 물기를 닦아내는 수건이나 수건도 준비하고 싶은 아이템 중 하나이지만, 사용한 옷감이나 옷은 기름으로 더러워지기 때문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엔진룸의 부품이 쉽게 긁히지 않는 부드러운 소재를 선택해야 합니다.

매우 더러우면 스프레이형 엔진 클리너를 사용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물로 닦아도 지울 수 없는 끈적끈적한 더러움도 스프레이로 떼어낼 수 있어 그대로 두기 때문에 손질도 간단하다.

왁스 및 코팅

왁스와 코팅은 필수가 아닙니다. 그러나 왁스나 코팅으로 보호하면 청소 후 더 오래 지속됩니다. 또한 왁싱과 코팅으로 광택 마무리가 되어 있어 마무리가 아름답습니다.

다만, 사용 방법에 따라 요철이 발생할 수 있으며, 한 번 사용한 옷감이나 옷감에 바르면 깨끗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벨트에 묻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공기 압축기

가지고 계신 분은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만, 압축 공기를 분출하는 공기 압축기가 있으면 작은 먼지나 이물질도 쉽게 날려 버리기 편리합니다. 들어갈 수 없어도 쉽게 청소할 수 있으며 습기 제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세가 매우 강하기 때문에, 기관실에 부착되어 있던 스티커가 교체용 예비로 날아가 버리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럴 때는 주의해 주세요!

엔진룸을 청소할 때 유체를 함께 확인합시다. 라디에이터 오일, 파워 스티어링 오일, 브레이크 오일이 낮은 위치로 감소하면 위험합니다. 정비소에서 즉시 보충하십시오.

또한 기름 얼룩이 심하면 엔진 개스킷이 열화되어 오일이 새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기름의 감소를 가속화하기 때문에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으십시오.

마찬가지로 라디에이터 근처에 분홍색 가루가 있으면 라디에이터 유체가 누출되고 있는 것입니다. 과열의 원인이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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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자동차 엔진룸 청소 주기와 엔진룸 청소 방법 및 주의점을 상세히 알아 봤습니다.